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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

ESG경영

추진성과

설립이후 주요 성과

설립이후 윤리경영 주요 추진성과의 내용
구분 내용
2003. 2 신문고제도 도입
2003. 6 윤리강령 제정
2004. 6 고객 서비스 헌장 이행 선포식 개최
2004.6~12 간부급 직원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윤리경영 교육 수강(112명)
2004. 9 청렴 계약제 시행
2004. 11 인터넷 홈페이지에 “윤리경영” 및 “나눔과 봉사” 사이트 운영
2004.11 출장비 및 법인카드 집행 등 경비성 예산 집행기준 재정립
2004.12 윤리경영추진위원회 구성, 제 1차 윤리위 회의 개최(이후 분기 1회 이상 개최)
2004.12 윤리경영 실천사항에 대한 부서별 점검 및 윤리의식 자가진단시행
2005. 1 클린카드제 도입
2005. 6 계약업체 대상 청렴도 등 윤리의식 설문조사 시행
2005. 6~10 전직원 대상 봉사활동 수기 공모, 포상 시행
2005. 10 윤리경영 워크숍 개최(전직원, 코엑스 그랜드볼룸)
2005. 10~11 전직원 대상 Cyber 윤리경영 교육 시행
2006. 9 윤리경영추진위원회 위원 확대(10명→13명)
2006. 9 윤리경영 Helpline 운영
2006. 12 임원직무청렴규정 제정
2006. 12 반디봉사단 발족(기획관리처장등 18명)
2007. 7 윤리경영 서약서
2007. 7 전력거래소 임직원 청렴행동지침
2007. 1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2007. 12 윤리경영 가이드 북 제작
2008. 4 UN 글로벌 컴팩트 가입
2008. 9 윤리경영위원회 위원장 직위 상향조정(기획본부장→이사장)
2008. 10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GRI A+ 인증 획득)
2008. 11 지속가능경영 선포식 및 윤리경영실천다짐대회 개최·지속가능경영실천 강령 제정
2008. 12 제 1차 지속가능경영위원회 개최
2009. 2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2009. 8 윤리의식 설문조사 시행
2009. 11 청렴도 조사 시행
2010. 5 윤리경영실천 다짐 및 청렴결의식 개최
2010. 7 클린콜(Clean-Call)제도 시행
2010. 10 전직원 대상 기관장 윤리경영 교육
2011. 3 윤리경영위원회 개최
2011. 7 청렴.윤리경영 표어 사내 공모
2011. 9 기관 투명성 자가진단 시행
2011. 11 청렴 옴부즈만 제도 도입
2012. 3 e-감사시스템 신규 구축
2012. 3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2012. 6 업무추진비 공개대상 부서장까지 확대
2012. 10 공익신고처리지침 개정, 공익신고자 보호지침 신규제정
2012. 10 팀장급 청렴도 신규조사
2012. 10 청렴옴부즈만 운영지침 개정
2013. 4 청렴회의시간제·청렴식권제 도입
2013. 6 전직원 대상 사이버청렴교육 시행
2013. 7 전 직원 윤리경영 인식도 조사
2013. 7 고위직청렴도 조사 시행
2013. 9 현장 청렴체험교육 시행
2013. 10 청렴아이디어 및 청렴슬로건 등 청렴경진대회 개최
2013. 11 기관장 청렴·윤리특강 시행
2013. 11 윤리규범 퀴즈대회 개최
2014. 4 '청렴의 날' 운영
2014. 6 사외전문가 초청 청렴특강 개최
2014. 5 ~ 12 “청렴의 날” 운영 : 매주 마지막주 금요일
2014. 6 ~ 10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시행
- 사외전문가 특강 청렴교육(1회) 및 사이버 청렴윤리교육 시행(2회)
2014. 6 현장 청렴 간담회 시행
2014. 8 고위직 및 주요 보직자 대상 청렴 서약제 확대 시행
2014. 9 반부패 자율시책 및 청렴·윤리 아이디어 공모
2014. 9 공급자 행동강령 제정
2014. 9 직무관련 범죄 고발지침 제정
2014. 9 청렴·윤리 아이디어 공모
2014. 10 임직원 행동강령 전면 개정- 행동강령의 구체화 및 행위기준 신설, 타 공공기관 우수제도 사례 도입
2014. 10 익명신고 업무처리지침 제정
2015. 2 고위직 청렴 서약
2015. 3 ~ 6 “찾아가는 청렴교육” 실시
2015. 5 청렴·윤리 현장체험교육 시행
- 권익위 청렴특강 및 기관장 청렴·윤리특강
2015. 5 고위직 부패위험성 진단 설문조사 시행
2015. 6 e-learning 청렴·윤리경영 교육 강좌 개설
2015. 9 “청렴 지킴이” 운영
2015. 9 “빛가람 청렴문화제” 개최
2015. 10 부패행위 신고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 운영지침 개정
2015. 10 계약업무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 시행
2015. 10 청렴 옴브즈만 운영지침 개정
2015. 10 직위별, 직무별 청렴행동수칙 운영지침 제정
2016.4 청렴 윤리문화 공모전 시행
2016.8~9 취약시기(하계휴가철 및 추석명절) 청렴실천 문자알리미 시행
2016.9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신고사무 처리지침 제정
2016.10 고위직 및 주요보직자 대상 청렴서약서 제출
2016.12 세계 반부패의 날 기념 청렴문화 가두 캠페인 시행
2017.1 청렴도 향상을 위한 부서별 순회설명회
2017.3 복지 보조금 부정신고센터 배너 게시
2017.4 행동강령 퀴즈풀이 및 청렴서약시행
2017.10 직장내 성범죄 처벌 강화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2018.6 빛가람 청렴문화제 공연 시행
2018.10 KPX 갑질피해 신고・지원센터 설치
2018.10 전직원 대상 이사장의 청렴 윤리특강 시행
2019.1 연간 갑질 근절대책 추진계획 최초 수립(이후 매년 1월 수립)
2019.7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처리지침 제정
2019.11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최초 인증
2019.12 사전컨설팅감사제도 운영지침 제정
2019.12 적극행정 면책제도 운영지침 제정
2020.5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을 통한 갑질행위 금지 규정 신설
2020.9 CEO와 함께하는 경영진 청렴특강 및 청렴결의대회 시행
2020.9 청렴문화 실천다짐 챌린지 캠페인 개최
2020.10 KPX 통합상담센터 설립 및 노무법인 상담 제공
2020.11 비대면 빛가람 청렴문화제 개최
2021.4 노사합동 청렴결의 다짐 시행
2021.7 갑질행위 징계처분 현황 공개(이후 반기별 공개)
2021.8 청렴 인권 다짐 핸드프린팅 행사 시행
2021.11 윤리준법위원회 신설
2022.4~12 임직원 대상 윤리인식 조사(연3회 시행)
2022.5 반부패 비전 공모, "함께하는 청렴의 길, 앞장서는 KPX" 확정
2022.5 고위직 부패위험성 진단 시행
2022.5 인권경영 실태조사 및 인권영향평가 수행
2022.5 임직원의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제정
2022.6 윤리경영 전략체계(안) 마련
2022.6 윤리경영표준모델을 반영한 2022년 윤리경영 추진계획 수립
2022.6 KPX-전력IT 동반성장 협의체간 이해충돌 방지 준수 서약식 시행
2022.6 2022년 청렴〮인권 실천 캠페인 시행
2022.8 추석연휴 기간 청렴주의보 발령
2022.8 이해충돌방지법 웹툰 제작 및 홍보리플렛 공유
2022.9 제8회 빛가람청렴문화제 개최
2022.10 전력산업 재정 건전화 및 공적가치 실현을 위한 공동 협약 체결
2022.10 공익/부패 신고자 보호강화를 위한 대리신고제도 마련
2022.11 직장 내 괴롭힘 근절 결의대회 개최
2022.11 ISO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재인증
2022.12 전력거래소-KPX서비스원 인권경영헌장 공동선포식 개최
2022.12 인권침해 종합매뉴얼 제정
2022.12 윤리경영 시행계획 "윤리위험 통제분야" 모범사례 선정(기재부)
2023.04 반부패·내부통제 실천 결의대회 개최
2023.06 윤리경영책임자 선임
2023.06 노사합동 청렴·반부패 결의행사 개최
2023.12 이해충돌 신고 및 사건처리 메뉴얼 제정
2023.12 윤리경영 운영규정 제정
2023.12 윤리헌장 및 실천강령 제정·선포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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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경영혁신팀
  • 담당자 구본승
  • 문의전화 061-330-8246

업데이트 2024/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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